인도신화의 계보
류경희| 살림| 2003.07.15 | 95p
-힌두교와 힌두 신화의 특성
<역사>
신화는 의미의 역사를기술하는 것임
긴 역사의 과정을 거치면서 신들의 지위와 성격에 변화가 있었음에 유의하면서 읽을것
아리아족의 일부가 지원전 15세기 무렵인도의 서북부(지금의 파키스탄)로 이주
<3대 종파>
비슈누파
쉬바파
샥띠파
-힌두 신화의 주제들
일원론 이원론의 가치를 모두 포한하는 종교
순환적 시간관: 우주와 삶의 끝없는 순환
다르마(정의, 의무): 자연 및 사회와 조화를 이룬 삶
-브라흐마(Brahma): 창조의 신
초기의 문헌에서는 중요한 신으로 나타나지만 오늘날에는 독자적인 숭배는 이루어지지않는다.
인상착의: 네개의 머리, 두다리와 발, 네 팔과 손, 수염
거위 함사를 타고다님.
-사라스와띠(Saraswati): 학문과 음악, 예술의 여신
브라흐만의 배우자이자 딸
바산뜨 빤챠미 축제에서 숭배
연위에 있음
-비슈누(Vishnu): 유지와 보존의 신
환신: 아바따르
독수리 현사의 가루다를 타고 다님.
-락슈미(Lakshmi): 부와 풍요의 여신
비슈누(8번째화신이었을때)의 배우자
상인축제 디왈리에서 숭배
-비슈누의 아바따르: 람과 끄리슈나
10가지 환생
라다
-쉬바(Shiva): 파괴와 재생의 신
양면성
금욕적 남편상과 춤의 왕
-바르바띠
아들 가네샤와 까르띠께야
-두르가(Durga)와 까리(Kali): 독립적인 여신
-하누만(Hanuman): 신에 대한 헌신적 봉헌의 표상
-가네샤(Ganesha): 장애를 제거하는 신
-강가(Ganga): 인도 문화의 상징, 강의 여신
-살아 있는 신화의 보고(寶庫) 인도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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