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현대 문학사
시대구분 |
장르 |
작 가 |
작품 및 내용 |
기타.(사조 및 문예지) |
개 화 기 |
가사 |
최수운 |
용담유사-동학사상.인내천.사회계층의 모순,서학 비판,일본의 침략행위 비판(안심가)직분가등... |
여론문학:<가인위호> <유성신곡><대호영웅> 개화가사와 관련 |
소설 |
이인직 |
*혈의누-신소설의 효시. 주제-자주독립, 신교육, 신결혼관 *모란봉- 혈의 누 하편 *귀의성-지배층에 대한 피지배층의 반항, 근대적인 인간상을 그림.비극적인 결말. 만세보에 연재 *치악산-개화사상 고취 *은세계-정치소설.최병도의 현실고발과 항거. 원각사에서 최초 신연극으로 공연.민요적 가요삽임.(농부가 나무꾼노래, 상두소리) |
*화의혈:소설관 피력 -서문:소설의 작법 (허언낭설:사실성 강조). -후기:소설의 기능 (빙공작영: 오락성과 교훈성)
| |
이해조 |
*화의 혈-관리들의 부정부패와 횡포를 폭로. *자유종-토론형식의 작품. 평론소설이란 명으로 된 신소설 중 정치성이 가장 강한 작품. *빈상설-처첩간의 갈등을 통해 혼인제도의 게급성 지양, *구마검-미신타파의 계몽성, 홍도화-자유연애 재혼허용 등의 신 결혼관, 모란병, 춘외춘등 |
| ||
최찬식 |
*추월색-주제는 자유결혼, 신교육관.지식층 남녀의 애정을 다룸 *안의성-삼각관계 자유결혼. *도화원-형제간의 신의와 부정녀 열녀간의 투쟁을 그림. *능라도-애정소설. 기타 금강문, 행안, 춘몽등 |
오늘날의 신문 소설을 개척함. | ||
안국선 |
*금수회의록-풍자, 우화소설. 고사성어와 속담 차용. 반포지효(까마귀),호가호위(여우),정와어해(개구리),구밀복검(벌),무복공자(게),영영자 극(파리),가정맹어호(호랑이),쌍거쌍래(원앙새) *공진회-최초 근대적 단편 소설집. 기생,인력거꾼,시골노인이야기 등 세편 |
| ||
1 9 1 0 년 대 |
시 |
최남선 (육당) |
*해에게서 소년에게, 신대한 소년, 구작삼편 *국토예찬:(대백두 대천지의 탄덕문,태백산가,태백산맥) *계몽적 신시가:(경부철도가,세계일주가) *시조부흥운동-시조집(백팔번뇌) |
*사조 -계몽주의적 이상주의 *문예지: -소년(1908) -청춘(1914), -태서문예신보 (1918~1919) (최초 순 문예 종합지)
|
이광수 (춘원) |
*계몽적 문학, 최초 근대 소설가, 언문일치문장 확립. *우리영웅-이순신 찬양하는 우국시 *곰-곰을 자유혼과 투쟁의 화신으로 상징하고 바위와의 분노에 찬 결투를 묘사 *새아이-새시대의 창조적 인물. (진리,힘,맑은 마음,고매한 인격) *<조선을 버리자><기운을 내어라><님네가 그리워,낙화암,멧새> * 세권의 시집 (3인의 시가집, 춘원시가집, 사랑) | |||
신채호 (단재) |
*김연성을 꿈에 보고-적의의 시이며 구국의 의지를 나타낸 시 *한나라 생각-피로써 구국하려는 실천적 의미 상징. *독립군가, 군가(독립군)등 | |||
소설 |
이광수 |
*어린희생-고주라는 필명으로 발표하여 본격적 문단시작 *무정-매일신보에 연재된 최초의 근대문학 장편소설 -민족주의 및 인도주의에 입각한 작품- (이형식,선형,영채 ) *개척자-화학자 김성재를 통하여 과학 입국의 의지를 엿보인 작품. 국한문 혼용체. 김동인이 혹평을 함. *기타 재생, 흙이라는 작품 |
| |
|
비평 |
이광수 |
*『문학이란 何오』 에서 情의 문학론 주장 |
|
최남선 |
*『예술과 근면』에서 대예술을 이룩하는데 있어서 근면이 절대 적 필요 요건임을 강조 | |||
신채호 |
*『문예계 청년에게 참고를 구함』에서 문학 회으론 대두 *『조선혁명 선언』에서 오직 혁명과 투쟁만이 중요함을 주장 *『랑객의 신년만필』 에서도 계속 주장) *『대한과 희망』 은 이광수의 민족개조론 과 대조 | |||
1 9 2 0 년 대 |
시 |
김 억 (본명: 희권) |
*시집- 해파리의 노래:(갈매기,눈물, 야자의 몸, 내설움등) 애상미와 상실감을 노래 시집 *번역시집- 오뇌의 무도 (자유시형) 잃어 버린 진주-시몬즈의 작품 선집 *민요시-<관서아가씨><봄바다><물레> *기타-안서 시집과 민요시집 |
*사조 -전반기: 자연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 -후반기: 프로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 (1925년 카프 결성) *문예지 -창조,:동경 유학생들로 구성, 최초 순수문예지. -폐허:동인 황석우,김억,오상순,변영료,남궁벽,김형원,조명희 -백조:동인 (홍사용,박종화,박영희,이상화,노춘성,김기진, 현진건,나도향 -조선문단,개벽(종합지),동명,폐허이후,영대, -금성:동인 (양주동,백기만,손진태,유춘섭,안석주,명동순, 이원영,박용서,홍재범,이익상,이장희,김동환) -탈 감상적인 시 경향 문예공론,신민, 생장, 장미촌등 |
주요한 (송아) |
*학우에 ‘에튜우드’발표-시내,봄,눈,니아기 *창조 창간호(불노리,새벽꿈,하아얀 안개,선물) *주요한의 시적업적: 자유시 형태를 확립 .감각어를 시에 도입, 정열적이고 밝은 시의식, 모국애의 사상을 향토의식에 융합 | |||
황석우 (상아탑) |
*태서문예신보(신아의 서곡,봄,밤,열매,�) *창조 6호-눈으로 애인아 오너라:형상적 감각적 표현 특징 *폐허-석양은 ㅅ거지다,벽모의 모,태양의 침몰,애인의 인도 *시집-자연송 *시적 경향:섬세한 감각과 형상적 표현의 낭만적 상징주의. | |||
오상순 (공초) |
*폐허 2호-힘의 숭배 *허무와 초극에 관한 시-방랑의 마음, 동명 *장시-아시아의 밤, 허무 혼의 선언(불교적 수련의 과정) *시적 경향-힘에의 동경심과 허무의 초극에 관한 시적 경향 | |||
남궁벽 (초몽) |
*자연에서 삶의 힘을 발견, 기독교적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 *폐허 2호- (생명의 비의,대지와 생명, 대지의 찬) *신생활-(별의 압흠, 마, 신뢰, 이러하게 살고 싶다.자아의 존원) | |||
김형원 (석송) |
*페허 2호-(개성의 미소,탈선) *개벽-무산자의 절규,햇빛 못보는 사람들,숨쉬는 목내이, 불순한 피 *휘트먼 소개(九의 시,민주 시의 선구자, 자유시인) *20년대의 객관적 시세계를 확립한 근대적 시의식(나는 어대로) | |||
변영로 (수주) |
*시집-(조선의 마음)간행 *봄비,생시에 못외올 님을, 논개 *근대시의 세련성 확립(주제의 선명성,은유적 표현)-대표:논개 | |||
홍사용 (노작) |
*백조 1호-(?이면은, 통발, 어부의 적, 풀은 강물에 물노리 치는 것은) *백조 2호-(봄은 가더이다.) *백조 3호-(흐르는 물을 붓들고서 그것은 모다 ?이엇지마는, 나는 왕이로소이다, 묘장) *화자의 실연과 어린시절의 회고(감상주의적 특색) | |||
박종화 (월탄) |
*백조 1호-(침실로 도라가다, 만가) *백조 2호-(흑방비곡, 춘의소곡, 백어가튼 흰손이) *백조 3호-(사의 예찬, 노비, 애도아창), 시극(죽음보다 압흐다.) *암울한 서정의 퇴폐적 명향 | |||
박영희 (회월) |
*백조 1호(미소의 허화시, 환영의 황금탑, 어린이의 항로) *백조 2호-꿈의 나라로, 어둠넘어로, 유영의 나라, 감상의 폐허) *백조 3호-(월광으로 짠 병실, 미지의 상, 웃음의 여울) *낭만주의적 시풍과 화려하고 몽환적인 심상이 시의 주류를이룸 | |||
이상화 |
*백조 창간호-(말세의 희탄, 단조) *백조 2호(가을의 풍경) *백조 3호(나의 침실로, 이중의 사망, 마음의 곳) *가장 뛰어난 낭만주의 시인 *초기시- 감상적이며 허무적 경향 *후기- 그의 관심은 현실에 직접적으로 기울이는 경향 (인촌의 밤, 구루마군, 엿장사, 거러지, 가장 비통한 노원) *항일적 시상을 낭만적 시풍으로 읊은 작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
노춘성 본:자영) |
꽃피려는 처녀, 달밤등 감상적,낭만적 시경향. 시집-내혼이 불탈때는,처녀의 화환 | |||
김기진 (팔봉) |
*백조 3호-(한갈래의 길, 한 개의 불빗, 권태, 비오는 날, 연못에 서서, 가심의 별) *1920년대의 낭만적인 경향에서 이념과 실천 사이의 괴리를 명징하게 풍자적으로 제시(백수의 탄식) | |||
조명희 (포석) |
*동명(영혼의 한쪽기행) *개벽(잔디밭위에서) *폐허이후 (경이, 영원의 애시, 무제, 순독자) *시집(봄 잔디밭위에)간행 *소설가로서도 활약하여 신경향파에서 사회적 사실주의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문제작(땅속으로), (낙동강)발표 *신비적이고 낭만적인 서정시 경향 | |||
한용운 (만해) |
*대표작(님의 침묵)은 만족주체성이 일제에 의하여 가리어진 사실을 각성하고 그 현현됨을 노래 | |||
김소월 (정식) |
*주로 개벽지와 연대에 작품 발표 *민요풍을 따랐으며 독창적인 서정시 확립 *님을 잃은 시대의 일반적인 인식을 애상조로 확립 *한용운,김소월- 창조,폐허,백조 동인들의 경향과는 무관하게 독자적 시창조를 함. 민족 주체성의 상실을 통감하고 이를 회복하는 시적 창조에 큰 기여를 함. | |||
양주동 (무애) |
*초기시는 주로 연애시를 중심으로 화려한 수사를 구사(해곡삼장) *감상과 패배의식을 극복하려는 민족의 기상을 시화 (나는 이나라人 사람의 자손이외라,조선의 맥박, 이리와 가티, 탄식) | |||
이장희 (고월) |
*금성3호(살바람 지나간 뒤, 새한마리, 불노리, 무대, 봄은 고양이로다.) *청신한 감각적인 시를 쓴 시인, 모더니즘에 가까운 시인 *상징적 수법으로 천재적 촉망을 받은 시인 | |||
김동환 (파인) |
*금성3호- (적성을 손가락즐하며): 일제치하의 고통의 지역으로 의미화 *서사시(국경의 밤,승천하는 청춘): 민족주의적 이념을 바탕으로 한 시 | |||
기 타 |
시조시인: 이은상. 이병기, 정인보 노산 가람 | |||
소설 |
김동인 |
-리얼리즘의 최초의 작품(약한 자의 슬픔: 단편) -조선말로된 최초의 단편소설(배따라기) -유미주의, 낭만주의 경향(광화사,광염소나타) -춘원문학을 정면으로 거부 -액자소설: (배따라기, 광화사) -동인문학의 공적 ㄱ.결정론에 의거한 자연주의 문학 도입 ㄴ.춘원의 계몸주의 경향을 거부하고 독자성과 자율성 확립 ㄷ.동인지 운동의 첫 관문을 염 ㄹ.자연주의,유미주의, 탐미주의,등의 예술지상주의 시대 ㅁ.호칭에 '그'를 칭하고 시간관념을 명백히 함 ㅂ.간결체 문장의 개성을 보여줌 |
*단편소설이 그 주류를 이룬다. *자연주의적 사실주의 적 경향 (서구 리얼리즘 영향) *소설의 관심이 당대 현실문제로 모아 짐 | |
염상섭 (횡보) |
-첫소설이 (박래묘)발표 -유일한 첫 시작품(법의) -(삼대): 조의관, 조상운, 조덕기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실을 외면하는 지식인상, 김동인이 라이벌 의식을 직감한 작품 -(만세전): 묘지로 시작 : 동경과 서울이라는 서로 다른 공간을 축으로 해서 치밀하게 당대 현실의 암울한 실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
| |||
현진건 (빙허) |
-데뷔작: (희생화) -최후의 단편: (서투른 도적) 이후 (적도)(무영탑)(흑치상지)등의 장편만 집필 -(빈처): 가난한 무명작가의 고민을 그린 것. 자전적 소설 -(운수좋은날): 3인칭 화자의 시점을 도입, 작중 인물이 소시민적 지식인으로부터 노동계층으로 바뀌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는다. -고향: 당시대의 역사와 사회속에 감추어진 식민지 조선의 고통스러운 현실에 대한 대담한 고발 | |||
나도향 본:경손 |
-처녀작: (출학) -(환희): 동아일보 최초의 장편소설 연재, 지나치게 감상, 소녀적 경향 -(지형근): 현진건의 (고향)과 같은 계열 -기타작품(젊은이의 시절,별은 안거든 울지나 말걸, 17원 15전, 행랑자식, 여이발사,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찾아나 볼까, 오늘엔 날더러 서방님하지만 등) | |||
최학송 (서해) |
-데뷔작(고국) -그의 작품은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과 서간체 형식을 취한다는 것이 큰 특징(탈출기) -궁핍의 사회적 조건과 굶주린 사람들의 생리적 및 사회 심리적인 정서의 변화에 크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13원, 살려는 사람들, 박돌의 죽음, 기아와 살육, 홍염등) -논문(근대독일 문학개관), 회상기(그리운 어린때), 창작집(혈흔) | |||
기타 |
*프로문학의 대표작인 작가 -이기영: 오빠의 비밀편지(데뷔작), 민촌, 농부종도령, 서화, (민촌) 고향(농촌과 농민에 관심 -조명희: 땅속으로, 고향사람들 | |||
비평 |
김동인 |
형식주의 비평 (염상섭과 백악 작품을 가지고 논쟁) | ||
오상순 |
사회현실을 이해하려는 경향.(염상섭, 박종화와 동일) | |||
염상섭 |
(개성과 예술)논문발표 | |||
박종화 |
(문단의 1년을 추억하여)에서 '九의 예술'론 주장 | |||
김기진 |
(형식우선).박영희(내용우선)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논쟁 | |||
양주동 |
양주동의 절충론(형식론을 위주로 한 절충론) | |||
기타 |
민족주의 문학론: 송영,이광수,김억 농민문학론-백철 | |||
1 9 3 0 년 대 |
시 |
김윤식 (영랑) |
-시문학 1호에 발표한 (동백닙에 빗나는 마음)은 특유의 겸양 어법으로 내심을 진술한 작품으로 민족정신의 면면한 게승을 감각적 심상으로 읊은 것.(-듯)의반복 사용. -시문학 2호에 발표한 (가늘한 내음)은 감각어의 섬세하고 아름다움이 독보적인 새경지에 도달. -문장에 발표한 (독을 차고)는 후기 작품으로 민족적 절의 의식을 시화한 작품이다. |
*시대적 상황 -만주사변, 카프,신간회 해산,문학적 활동 억제. *시의 특징 -시문학지를 중심으로 시어의 조탁과 감각적 표현에 힘씀. -한국적인 음율을 재구성하는 노력. -생명파, 인생파등의 새로운 시세계 개척 -우리말의 고유한 개성을 살려냄. -순수서정을 섬세한 감각어와 심상으로 펼쳐 예술적 질감을 높임. -결국 모더니즘시 탄생
<문예지> *시문학, 동인-김윤식,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변영로, 정연보 신석정등 *문예월간, 문학, 시원, 신생, 조광, 생리, 삼사문학, 자오선등 *시원 동인 -김광섭, 김기림, 모윤숙, 노천명, 오일도 *시인부락 -서정주,김달진, 함형수, 오장환, *자오선 동인 -이육사,신석초,김광균. *맥 동인 김용호, 김상옥, |
박용철 (용아) |
-시문학 1호(떠나가는 배)와 (밤기차에 그대를 보내고)는 민족의 시대적 사명을 감연히 실천하는 주체로 주인공들을 설정 -문예월간 1호(어디로)는 연애와 민족적 사업을 복합화 시킨 작품 -시와 비평을 겸전한 문인. | |||
정지용 |
-첫시집(정지용 시집), 두 번재 시집(백록담) -감각적 특성이 우세하면서도 일제 치하의 민족적 수난을 서정적으로 시화한 시인 -시의위의, 향수, 유리창Ⅰ,Ⅱ, 카페-프란스, 불사조등 -<시의 위의>에서 감정과 정열의 유로를 절제로 다스려야 시 다운 작품을 이룰 수 있다고 함. | |||
신석정 (석정) |
-한국의 전통적 풍류정신이 살아 있고 노장 철학의 영향을 받은 시인 -나는 어둠을 껴안는다. 고운 심장, 빙하등 | |||
유치환 (청마) |
-생리지 창간 -시적 천분이 열렬한 의지를 내적으로 응결시키는 특징(정숙) -죽음까지를 불사하는 의지적 자아의 절대적 경지 (생명의 서 제 1장) -유치환의 순수자아의 절대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작품 (바람,눈, 일월, 바위등) | |||
김상용 (월파) |
-그의 초기작(일어나거라)를 보면 정열적 화자의 행동적 기상이 보이나 (남으로 창을 내겠오)(노래 잃은 뻐국새),(향수)등에서는 체념의 ㅅ로서 민족적 주체성의 회복의 길이 어려움을 잘 말해주고 있다. | |||
김동명 |
-조국의 주권회복과 민족주의적 시상을 쓴 시인 (당신이 만약 내게 문을 열어주시면) | |||
김광섭 (이산) |
-(성북동 비둘기): 현대시 특유의 역설이나 기지가 민족적 정서와 훌륭히 융합된 시 | |||
모윤숙 |
렌의 애가-연애시의 절정. 여류시인에 대한 문단적 평가가 이루어짐. | |||
김기림 |
-최재서,이이하와 함꼐 모더니즘 이론을 주도 -정지용, 김광균과 함께 주지적인 작품 발표 -시각적 영상을 시를 창작하되 감정의 절제를 중시 -근대 도시 문명의 건강성을 중시 (20년대 감상시 비판) | |||
노천명 |
전원 회귀적 의식이 시의 주제를 이루고 있는 시인(사슴) | |||
오일도 |
독자의 상상적 관여를 시속으로 이끄는 독자적 효과를 나타내려는 시인 작품-노변의 dirk, 창을 남쪽으로 | |||
김해강 본:대준 |
거센 진취력과 억센 기세로 새시대를 이룩하려는 의지(동방서곡) 청년들에게 주체성 회복 촉구,젊은이의 사명을 밝힌 의지의 시인. | |||
이상 본:해경 |
(오감도)를 비롯하여 이상의 시가 자주 기호를 이용하고 인칭을 나타내지 않은 것은 현상의 질적 표현에 필요한 객관성 내지는 냉엄성의 요구 때문이다. -이상을 평가한 최초의 비평가는 최재서 | |||
서정주 (미당) |
-한국 시사상 가장 형상성이 우수한 시편들을 창작한 시인(문둥이) -특유의 생명 현상의 강렬한 인식이 성애의 심상을 통하여 진술(화사) -일제의 암울함을 초월한 경지를 적절히 인식(국화 옆에서) -한국의 토속적 삶 인식으 근원적인 탐색의 시도는 그 고도로 심화된 시적 형상성의 탈 속적 경지에 이르고 있다.(시집: 신라초,동천,달마 재신화) | |||
김달진 (월하) |
동양적 서정을 바탕으로 불교적 심상을 주로 작품화한 시인 작품- 연모에 지쳐,황혼, 월광 | |||
함형수 |
소년적인 동경과 애수와 꿈의 세계를 그림. | |||
오장환 |
근로자를 사랑하는 시를 씀.시풍은 우울과 울본의 정조가 짙음. 작품-목욕간,마지막 열차,상례등 | |||
이육사 본:원록 |
-간결한 심상과 매운 절개의식이 이육사의 시풍 (노정기,연보,절정) -남성적 호쾌미를 보인 어조(광야) | |||
신석초 본:응식 |
-삶의 영원성과 보편성의 주제를 일생동안 탐구한 시인 -노장 사상의 허무의식을 현대적으로 수용하고 한국적인 삶의 인식을 시고 추구한 시인 | |||
김광균 |
-시대의 불안정성에 대한 한 개의 단절감 내지 분리감을 그 근저에
| |||
|
갖고 있는 시인(회화적 형상성) | |||
심훈 본:대섭 |
-곧은 의지와 일제에 저항하는 시(봄의 서곡) -시적 진술이 강렬하고 직설적인 것이 특징(그날이 오면) -직설적인 진술 방식과 함께 진솔한 김회가 나타난시(선생님 생각) | |||
임화 본:인식 |
-작품에 이야기를 소묘한 것과 감상적 낭만풍이 주조를 이루고 있는 점이 임화시의 특징이다. -특히 젊은 소녀나 여성을 대상으로 감격적인 부르짖음을 표현 (네거리의 순이, 우리오빠와 화로, 우산쓴 요꼬하마의 부두) -시집(현해탄, 찬가, 너 어느곳에 있느냐) | |||
장서언 |
- 일상적 의미의 연결이나 질서를 차단하고 상상적 풍경을 드러내는 시풍. 작품- 노서아, 나무, 박등 | |||
장만영 |
심상시인. | |||
김용호 |
장시 낙동강-민족의 시련과 항일 의식. 주막에서-인생의 노정을 노래. 남해찬가-이순신의 위업을 서사시로 작품화함. | |||
김상옥 |
간결한 문장,절제된 표현. 작품-모래알, 백자부 시조를 현대적 감성으로 창조. | |||
김현승 (다형, 남풍) |
-초기시에는 생경하고 강한 수사와 낭만적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시에는 지적으로 절제되고 사색적 세계로 성숙해 가면서 절대자에의 시적 접근을 펼쳐 간 주지시인. 후기작-눈물 시집-김현승 시초, 옹호자의 노래, 절대 고독 | |||
기타 |
김소운- 이병각- | |||
|
채만식 (백릉) |
-데뷔작(세길로) -(레디메이드 인생): 직업과 그 존재 이유로부터 소외된 지식인의 사회적 모습을 풍자 한 출세작 -(치숙): 역논리 기법(칭찬-비난의 전도)이라는 반어에 의한 풍자의 실상을 보여주는 작품 -(탁류): 정주사네 일가의 파멸과정을 그리고 있다. -(태평천하): 변질한 부정적 인물에 대하여 날카로운 풍자를 가함으로써 식민지 현실에 대한 총체적 인식을 보여준 작품. 윤씨 일가의 가족사 소설(5代) -(탁류)가 긍정적 인물의 몰락과정을 보인 반면 (태평천하)는 부정적 인물의 몰락과정 을 그리면서 마지막에 긍정적 인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
| |
계용묵 |
- (백치아다다) 발표하면서 경향성 작가에서 인생파 작가로 주목을 받은 소설가. 서민들의 애환을 숫수묘사 압축된 정교미. | |||
소설 | ||||
주요섭 (여심) |
- 하층민의 생활과 반항의식을 다룸. 신경향파적 성격. (추운밤,인력거꾼,살인,아네모네의 마담)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서정적 분위기가 강하게 드러남. | |||
심훈 본:대섭 |
-처녀작(미인의 한)은 번안소설, -상록수(농민 문학) : 브나로드운동과 관련
| |||
박화성 |
- (백화)를 연재 하면서 작가 활동 시작. 일제하에 시달리는 노동자와 농민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그림. 작품-홍수전후, 고향없는 사람들. | |||
유진오 (현민) |
- 지식인의 세계관과 현실 사이에서 빚어지는 갈등를 주제로 한 작품(김강사와 T교수) -해방후 교육자, 법학자로 활동. | |||
이효석 (가산) |
-(도시와 유령)을 발표 하면서 경향문학의 동반작가로 인정 -자연과 인간의 내재적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으로 묘사 (돈, 산, 메밀꽃 필무렵, 분녀, 개살구, 장미 병들다.) -30년대 우리나라 낭만주의 문학의 최고봉. | |||
김유정 |
-회화적이고 골계적인 문학세계 -식민지 농총 생활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으며 그 실상을 아이런 양식이라는 보다 세련된 문화양식을 통해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가 -(봄봄,동백꽃,산골, 소낙비, 만무방등) | |||
이상 |
-심리주의적 실험시와 소설기법에서도 작중인물의 내면적인 심리의 움직임에 충실하려는 기법 -핍박과 억압을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지식인이 느끼는 소외감 및 황폐화된 내면 의식을 역설적으로 표현 -(날개, 종생기) | |||
이무영 |
- 대표작-(제일과 제일장)은 자전적 소설 | |||
박영준 |
- 대표작-(모범경작생:단편, 일년:장편)
| |||
김동리 본:시종 |
-토속적인 소재를 운명론적 인생관에서 다룸 (무녀도, 바위, 황토기)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순수 문학의 전형을 보여줌 -인간 구언의 문제를 탐구한 작가 | |||
김정한 |
- 현실을 보는 자로서의 대담한 정직성과 고발적인 즉물성을 중시(사하촌,옥심이등) | |||
송영 |
- 대표적인 카프작가.염군사 조직.노동자체험의 소설적 형상화. 작품-석공조합대표 | |||
한설야 |
- 대표적인 카프작가. 작품의 주된 무대는 농촌, 계급사상 투철한 작품을 씀. 작품-과도기, 황혼, 탁류... | |||
비평 |
① 해외 문학파 -외국문학을 소개하여 침체되었던 문단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어 주었다. -정인섭,박용철,김광섭,이하윤,김진섭,이헌구,함대훈 ② 해외 문학파는 아니면서 외국문학을 소개한 사람 -최재서, 김환태, 정래동, 이원조, 김기림 ③ 백철: 인간 탐구론 ④ 주지주의 비평: 김기림, 이이하, 최재서 ⑤ 예술비평 -김환태: 인상주의 비평 -김문집: 비평은 독립된 문학의 한 장르다. ⑥ 고전 문학의 재평가 -조윤제, 이창원, 천태산인 | |||
1 9 4 0 년 대
|
시 |
조지훈 본:동탁 |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깃든 한국적 정신과 미의식을 섬세한 감성으로 포착한 시인 -고전적 전아함은 그 미적 특질로서 독보적이다. -문장 1호(고풍의 상) -(승무,봉황수,계산표,귀곡지,동물원의 오후,다부원에서,터져오르는 함성) |
*문예지- 문장 *시대적 상황 -조선어 말살정책 -조선일보, 동아일보, 문예지 폐간 -일제말엽의 이시기를 문학기의 암흑기로 설명 *청록파시인-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해방당시 문예지- 신문예, 백민, 예술신보, 신문학,상아탑,문학등... |
김종한 을파소 |
-한국의 향토적 ,토속적 정경을 시화하면서 시적 형상이 정결하고 아름다운 특징을 갖는 시인 -(망향곡, 낡은 우물이 있는 풍경, 명천방아타령, 귀로, 고원의시) | |||
이한직 |
-일상적 삶의 의식을 간격하고 담백하게 표현한 시인 -(온실,풍장,가정,놉새가 불면) | |||
박목월 본:영종 |
-향토적 서정을 가장 잘높게 승화시킨 시인 -민요적 율격을 독자적으로 창의성 있게 수용 -후기에는 사물과 인간의 존재에 천작해 들어가 그 운명적 본성을 해명하는데 주력 -(길처럼, 그것은 년륜이다. 산그늘, 가을어스름, 산도화) | |||
박두진 |
-긴호흡의 율조를 개성있게 썼으며 자연은 종교적 의미의 생성적 질서와 그 환희의 인 식이 주조를 이루고 있고 일제에 대한 항거 의식이 가장 치열하게 나타난 시인 -(묘지송, 낙엽송, 향현, 들국화, 의, 해) | |||
윤동주 |
-일제말기 최후의 서정시인 -도덕적 완성을 지향한 내면화의 시상(서시) -유소년기의 완벽한 행복의 공간을 표현 (별헤는 밤) -자아의 분화 작용을 동반한 시(십자가, 또 다른 고향) | |||
기타 |
박남수:심상시인. 순수한 mdlsua을 형상화함. (초롱불, 여수, 제비) 이호우:시조 달밤으로 등단. 절제미와 간결미의 시풍. 양명문:생활의 서정을 직설적으로 표현 -명태(시집:화성인) | |||
해방초시 문학 |
김기림:모두들 돌아 왔구나, 오잔환:병든 서울, 유진오:횃불,등...-해방의 감격을 노래함 서정주:국화옆에서, 유치환:노한 창-광복의 혼란상을 서정화 박두진 :해 -이념 분열을 통합하고자 한 시상. *해방후 시단에서 가장 큰 업적을 쌓은 시인= 서정주(귀촉도 밀어 등) | |||
소설 |
최정희 |
-일인칭 화자의 고백적 수법으로 여성의 불행한 운명을 묘사-(3부작:지맥 인맥 천맥) 대표작(인간사) |
| |
임옥인 |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여성 특유의 정적인 세계를 형상화한 작가 | |||
황순원 |
-시적인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문체와 스토리의 조직적인 전개가 돋보이는 작가 -나의 꿈, 독짓는 늙은이, 카인의 후예. 소나기. 잃어버린 사람들) | |||
손소희 |
-주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룬 작가 -작품:창포필 무렵, 에덴의 유적, 원색의 계절등.. | |||
비평 |
|
이시기의 비평의 특징은 이른바 좌파적 지도 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김동리, 조연현,조지훈. |
| |
|
|
|
|
펌
071022 샛별
'§미술을 말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를 정의해보기 (0) | 2013.07.04 |
---|---|
<소녀와 비밀의 부채>와 같은 책 (0) | 2011.06.17 |
문학관련 누리집 대공개! (0) | 2011.06.16 |
김영무 <시의 언어와 삶의 언어> (0) | 2011.06.16 |
로이스 로리 (0) | 201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