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말한다§

[스크랩] 시대별 현대 문학사

합격한사람 2012. 10. 26. 22:41
 

시대별 현대 문학사

시대구분

장르

작 가

작품 및 내용

기타.(사조 및 문예지)

 

  화

  기

가사

최수운

용담유사-동학사상.인내천.사회계층의 모순,서학 비판,일본의 침략행위 비판(안심가)직분가등...

여론문학:<가인위호>

<유성신곡><대호영웅> 개화가사와 관련

소설

이인직

*혈의누-신소설의 효시.

   주제-자주독립, 신교육, 신결혼관

*모란봉- 혈의 누 하편

*귀의성-지배층에 대한 피지배층의 반항, 근대적인 인간상을   

그림.비극적인 결말. 만세보에 연재

*치악산-개화사상 고취

*은세계-정치소설.최병도의 현실고발과 항거. 원각사에서 최초 신연극으로 공연.민요적 가요삽임.(농부가 나무꾼노래, 상두소리)

*화의혈:소설관 피력

-서문:소설의 작법

(허언낭설:사실성 강조).

-후기:소설의 기능

(빙공작영: 오락성과 교훈성)

 

이해조

*화의 혈-관리들의 부정부패와 횡포를 폭로.

*자유종-토론형식의 작품. 평론소설이란 명으로 된 신소설 중 

정치성이 가장 강한 작품.

*빈상설-처첩간의 갈등을 통해 혼인제도의 게급성 지양,   

*구마검-미신타파의 계몽성,

홍도화-자유연애 재혼허용 등의 신 결혼관, 모란병, 춘외춘등

 

최찬식

*추월색-주제는 자유결혼, 신교육관.지식층 남녀의 애정을 다룸

*안의성-삼각관계 자유결혼.

*도화원-형제간의 신의와 부정녀 열녀간의 투쟁을 그림.

*능라도-애정소설. 기타 금강문, 행안, 춘몽등

오늘날의 신문 소설을

개척함.

안국선

*금수회의록-풍자, 우화소설. 고사성어와 속담 차용. 반포지효(까마귀),호가호위(여우),정와어해(개구리),구밀복검(벌),무복공자(게),영영자 극(파리),가정맹어호(호랑이),쌍거쌍래(원앙새)

*공진회-최초 근대적 단편 소설집.                                   

기생,인력거꾼,시골노인이야기 등 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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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남선

(육당)

*해에게서 소년에게, 신대한 소년, 구작삼편

*국토예찬:(대백두 대천지의 탄덕문,태백산가,태백산맥)

*계몽적 신시가:(경부철도가,세계일주가)

*시조부흥운동-시조집(백팔번뇌)

*사조

-계몽주의적 이상주의

*문예지:

-소년(1908)

-청춘(1914),

-태서문예신보

  (1918~1919)

(최초 순 문예 종합지)

 

 

이광수

(춘원)

*계몽적 문학, 최초 근대 소설가, 언문일치문장 확립.

*우리영웅-이순신 찬양하는 우국시

*곰-곰을 자유혼과 투쟁의 화신으로 상징하고 바위와의 분노에 

찬 결투를 묘사

*새아이-새시대의 창조적 인물. (진리,힘,맑은 마음,고매한 인격)

*<조선을 버리자><기운을 내어라><님네가 그리워,낙화암,멧새>

* 세권의 시집 (3인의 시가집, 춘원시가집, 사랑)

신채호

(단재)

*김연성을 꿈에 보고-적의의 시이며 구국의 의지를 나타낸 시  *한나라 생각-피로써 구국하려는 실천적 의미 상징.

*독립군가, 군가(독립군)등

소설

이광수

*어린희생-고주라는 필명으로  발표하여 본격적 문단시작

*무정-매일신보에 연재된 최초의 근대문학 장편소설

-민족주의 및 인도주의에 입각한 작품- (이형식,선형,영채 )

*개척자-화학자 김성재를 통하여 과학 입국의 의지를 엿보인            작품. 국한문 혼용체. 김동인이 혹평을 함.

*기타 재생, 흙이라는 작품

 

 

비평

이광수

*『문학이란 何오』 에서 情의 문학론 주장

 

최남선 

*『예술과 근면』에서 대예술을 이룩하는데 있어서 근면이 절대    적 필요 요건임을 강조

신채호

*『문예계 청년에게 참고를 구함』에서 문학 회으론 대두

*『조선혁명 선언』에서 오직 혁명과 투쟁만이 중요함을 주장

*『랑객의 신년만필』 에서도 계속 주장)

*『대한과 희망』 은 이광수의 민족개조론 과 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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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억

(본명:

희권)

*시집- 해파리의 노래:(갈매기,눈물, 야자의 몸, 내설움등)

        애상미와 상실감을 노래 시집

*번역시집- 오뇌의 무도      

 (자유시형) 잃어 버린 진주-시몬즈의 작품 선집

*민요시-<관서아가씨><봄바다><물레>

*기타-안서 시집과 민요시집

*사조

-전반기: 자연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

-후반기: 프로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

(1925년 카프 결성)

*문예지

-창조,:동경 유학생들로 구성, 최초 순수문예지.

-폐허:동인

황석우,김억,오상순,변영료,남궁벽,김형원,조명희

-백조:동인

(홍사용,박종화,박영희,이상화,노춘성,김기진,

현진건,나도향

-조선문단,개벽(종합지),동명,폐허이후,영대,

-금성:동인

(양주동,백기만,손진태,유춘섭,안석주,명동순,

이원영,박용서,홍재범,이익상,이장희,김동환)

-탈 감상적인 시 경향

문예공론,신민, 생장,

장미촌등

주요한

(송아)

*학우에 ‘에튜우드’발표-시내,봄,눈,니아기

*창조 창간호(불노리,새벽꿈,하아얀 안개,선물)

*주요한의 시적업적: 자유시 형태를 확립 .감각어를 시에 도입,

정열적이고 밝은 시의식, 모국애의 사상을 향토의식에 융합

황석우

(상아탑)

*태서문예신보(신아의 서곡,봄,밤,열매,�)

*창조 6호-눈으로 애인아 오너라:형상적 감각적 표현 특징

*폐허-석양은 ㅅ거지다,벽모의 모,태양의 침몰,애인의 인도

*시집-자연송

*시적 경향:섬세한 감각과 형상적 표현의 낭만적 상징주의.

오상순

(공초)

*폐허 2호-힘의 숭배

*허무와 초극에 관한 시-방랑의 마음, 동명

*장시-아시아의 밤, 허무 혼의 선언(불교적 수련의 과정)

*시적 경향-힘에의 동경심과 허무의 초극에 관한 시적 경향

남궁벽

(초몽)

*자연에서 삶의 힘을 발견, 기독교적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

*폐허 2호- (생명의 비의,대지와 생명, 대지의 찬)

*신생활-(별의 압흠, 마, 신뢰, 이러하게 살고 싶다.자아의 존원)

김형원

(석송)

*페허 2호-(개성의 미소,탈선)

*개벽-무산자의 절규,햇빛 못보는 사람들,숨쉬는 목내이,

       불순한 피

*휘트먼 소개(九의 시,민주 시의 선구자, 자유시인)

*20년대의 객관적 시세계를 확립한 근대적 시의식(나는 어대로)

변영로

(수주)

*시집-(조선의 마음)간행

*봄비,생시에 못외올 님을, 논개

*근대시의 세련성 확립(주제의 선명성,은유적 표현)-대표:논개

홍사용

(노작)

*백조 1호-(?이면은, 통발, 어부의 적, 풀은 강물에 물노리 치는 것은)

*백조 2호-(봄은 가더이다.)

*백조 3호-(흐르는 물을 붓들고서 그것은 모다 ?이엇지마는, 나는 왕이로소이다, 묘장)

*화자의 실연과 어린시절의 회고(감상주의적 특색)

박종화

(월탄)

*백조 1호-(침실로 도라가다, 만가)

*백조 2호-(흑방비곡, 춘의소곡, 백어가튼 흰손이)

*백조 3호-(사의 예찬, 노비, 애도아창), 시극(죽음보다 압흐다.)

*암울한 서정의 퇴폐적 명향

박영희

(회월)

*백조 1호(미소의 허화시, 환영의 황금탑, 어린이의 항로)

*백조 2호-꿈의 나라로, 어둠넘어로, 유영의 나라, 감상의 폐허)

*백조 3호-(월광으로 짠 병실, 미지의 상, 웃음의 여울)

*낭만주의적 시풍과 화려하고 몽환적인 심상이 시의 주류를이룸

이상화

*백조 창간호-(말세의 희탄, 단조)

*백조 2호(가을의 풍경)

*백조 3호(나의 침실로, 이중의 사망, 마음의 곳)

*가장 뛰어난 낭만주의 시인

*초기시- 감상적이며 허무적 경향

*후기- 그의 관심은 현실에 직접적으로 기울이는 경향

(인촌의 밤, 구루마군, 엿장사, 거러지, 가장 비통한 노원)

*항일적 시상을 낭만적 시풍으로 읊은 작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노춘성

본:자영)

꽃피려는 처녀, 달밤등 감상적,낭만적 시경향.

시집-내혼이 불탈때는,처녀의 화환

김기진

(팔봉)

*백조 3호-(한갈래의 길, 한 개의 불빗, 권태, 비오는 날, 연못에 

서서, 가심의 별)

*1920년대의 낭만적인 경향에서 이념과 실천 사이의 괴리를    

명징하게 풍자적으로 제시(백수의 탄식)

조명희

(포석)

*동명(영혼의 한쪽기행)

*개벽(잔디밭위에서)

*폐허이후 (경이, 영원의 애시, 무제, 순독자)

*시집(봄 잔디밭위에)간행

*소설가로서도 활약하여 신경향파에서 사회적 사실주의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문제작(땅속으로), (낙동강)발표

*신비적이고 낭만적인 서정시 경향

한용운

(만해)

*대표작(님의 침묵)은 만족주체성이 일제에 의하여 가리어진      사실을 각성하고 그 현현됨을 노래

김소월

(정식)

*주로 개벽지와 연대에 작품 발표

*민요풍을 따랐으며 독창적인 서정시 확립

*님을 잃은 시대의 일반적인 인식을 애상조로 확립

*한용운,김소월- 창조,폐허,백조 동인들의 경향과는 무관하게     독자적 시창조를 함. 민족 주체성의 상실을 통감하고 이를     

회복하는 시적 창조에 큰 기여를 함.

양주동

(무애)

*초기시는 주로 연애시를 중심으로 화려한 수사를 구사(해곡삼장)

*감상과 패배의식을 극복하려는 민족의 기상을 시화

 (나는 이나라人 사람의 자손이외라,조선의 맥박, 이리와 가티,

탄식)

이장희

(고월)

*금성3호(살바람 지나간 뒤, 새한마리, 불노리, 무대, 봄은            고양이로다.)

*청신한 감각적인 시를 쓴 시인, 모더니즘에 가까운 시인

*상징적 수법으로 천재적 촉망을 받은 시인

김동환

(파인)

*금성3호- (적성을 손가락즐하며): 일제치하의 고통의 지역으로     의미화

*서사시(국경의 밤,승천하는 청춘): 민족주의적 이념을 바탕으로    한 시

 기 타

시조시인: 이은상. 이병기, 정인보

           노산   가람  

소설

김동인

-리얼리즘의 최초의 작품(약한 자의 슬픔: 단편)

-조선말로된 최초의 단편소설(배따라기)

-유미주의, 낭만주의 경향(광화사,광염소나타)

-춘원문학을 정면으로 거부

-액자소설: (배따라기, 광화사)

-동인문학의 공적

ㄱ.결정론에 의거한 자연주의 문학 도입

ㄴ.춘원의 계몸주의 경향을 거부하고 독자성과 자율성 확립

ㄷ.동인지 운동의 첫 관문을 염

ㄹ.자연주의,유미주의, 탐미주의,등의 예술지상주의 시대

ㅁ.호칭에 '그'를 칭하고 시간관념을 명백히 함

ㅂ.간결체 문장의 개성을 보여줌

*단편소설이 그

주류를   이룬다.

*자연주의적

사실주의 적 경향

(서구 리얼리즘 영향)

*소설의 관심이 당대    현실문제로 모아 짐

염상섭

(횡보)

-첫소설이 (박래묘)발표

-유일한 첫 시작품(법의)

-(삼대): 조의관, 조상운, 조덕기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실을 외면하는 지식인상, 김동인이       라이벌 의식을 직감한 작품

-(만세전): 묘지로 시작 : 동경과 서울이라는 서로 다른 공간을 

  축으로 해서 치밀하게 당대 현실의 암울한 실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

 

현진건

(빙허)

-데뷔작: (희생화)

-최후의 단편: (서투른 도적) 이후 (적도)(무영탑)(흑치상지)등의   장편만 집필

-(빈처): 가난한 무명작가의 고민을 그린 것. 자전적 소설

-(운수좋은날): 3인칭 화자의 시점을 도입, 작중 인물이          

소시민적 지식인으로부터 노동계층으로 바뀌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는다.

-고향: 당시대의 역사와 사회속에 감추어진 식민지 조선의       

고통스러운 현실에 대한 대담한 고발

나도향

본:경손

-처녀작: (출학)

-(환희): 동아일보 최초의 장편소설 연재, 지나치게 감상,

소녀적 경향

-(지형근): 현진건의 (고향)과 같은 계열

-기타작품(젊은이의 시절,별은 안거든 울지나 말걸, 17원 15전, 행랑자식, 여이발사,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찾아나 볼까,

오늘엔 날더러 서방님하지만 등)

최학송

(서해)

-데뷔작(고국)

-그의 작품은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과 서간체 형식을 취한다는 것이 큰 특징(탈출기)

-궁핍의 사회적 조건과 굶주린 사람들의 생리적 및 사회 심리적인 정서의 변화에 크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13원, 살려는 사람들, 박돌의 죽음, 기아와 살육, 홍염등)

-논문(근대독일 문학개관), 회상기(그리운 어린때), 창작집(혈흔)

기타

*프로문학의 대표작인 작가

-이기영: 오빠의 비밀편지(데뷔작), 민촌, 농부종도령, 서화,       (민촌)  고향(농촌과 농민에 관심

-조명희: 땅속으로, 고향사람들

비평

김동인

형식주의 비평

 (염상섭과 백악 작품을 가지고 논쟁)

오상순

 사회현실을 이해하려는 경향.(염상섭, 박종화와 동일)

염상섭

 (개성과 예술)논문발표

박종화

 (문단의 1년을 추억하여)에서 '九의 예술'론 주장

김기진

(형식우선).박영희(내용우선)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논쟁

양주동

양주동의 절충론(형식론을 위주로 한 절충론)

기타

민족주의 문학론: 송영,이광수,김억

농민문학론-백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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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식

(영랑)

-시문학 1호에 발표한 (동백닙에 빗나는 마음)은 특유의 겸양    어법으로 내심을 진술한 작품으로 민족정신의 면면한 게승을    감각적 심상으로 읊은 것.(-듯)의반복 사용.

-시문학 2호에 발표한 (가늘한 내음)은 감각어의 섬세하고 

아름다움이 독보적인 새경지에 도달.

-문장에 발표한 (독을 차고)는 후기 작품으로 민족적 절의       

 의식을 시화한 작품이다.

*시대적 상황

-만주사변, 카프,신간회 해산,문학적 활동 억제.

*시의 특징

-시문학지를 중심으로 시어의 조탁과 감각적

표현에 힘씀.

-한국적인 음율을

재구성하는 노력.

-생명파, 인생파등의

새로운 시세계 개척

-우리말의 고유한

개성을 살려냄.

-순수서정을 섬세한 감각어와 심상으로 펼쳐

예술적 질감을 높임.

-결국 모더니즘시 탄생

 

<문예지>

*시문학, 

동인-김윤식,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변영로, 정연보 신석정등

*문예월간, 문학, 시원, 신생, 조광, 생리,

삼사문학, 자오선등

*시원 동인

-김광섭, 김기림,

모윤숙, 노천명, 오일도

*시인부락

-서정주,김달진, 함형수, 오장환,

*자오선 동인

-이육사,신석초,김광균.

*맥 동인

김용호, 김상옥,

박용철

(용아)

-시문학 1호(떠나가는 배)와 (밤기차에 그대를 보내고)는 민족의   시대적 사명을 감연히 실천하는 주체로 주인공들을 설정

-문예월간 1호(어디로)는 연애와 민족적 사업을 복합화 시킨 작품

-시와 비평을 겸전한 문인.

정지용

-첫시집(정지용 시집), 두 번재 시집(백록담)

-감각적 특성이 우세하면서도 일제 치하의 민족적 수난을       

서정적으로 시화한 시인

-시의위의, 향수, 유리창Ⅰ,Ⅱ, 카페-프란스, 불사조등

-<시의 위의>에서 감정과 정열의 유로를 절제로 다스려야

시 다운 작품을 이룰 수 있다고 함.

신석정

(석정)

-한국의 전통적 풍류정신이 살아 있고 노장 철학의 영향을 받은   시인

-나는 어둠을 껴안는다. 고운 심장, 빙하등

유치환

(청마)

-생리지 창간

-시적 천분이 열렬한 의지를 내적으로 응결시키는 특징(정숙)

-죽음까지를 불사하는 의지적 자아의 절대적 경지

 (생명의 서 제 1장)

-유치환의 순수자아의 절대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작품

 (바람,눈, 일월, 바위등)

김상용

(월파)

-그의 초기작(일어나거라)를 보면 정열적 화자의 행동적 기상이 보이나 (남으로 창을 내겠오)(노래 잃은 뻐국새),(향수)등에서는 체념의 ㅅ로서 민족적 주체성의 회복의 길이 어려움을 잘 말해주고 있다.

김동명

-조국의 주권회복과 민족주의적 시상을 쓴 시인

(당신이 만약 내게 문을 열어주시면)

김광섭

(이산)

-(성북동 비둘기): 현대시 특유의 역설이나 기지가 민족적 정서와 훌륭히 융합된 시

모윤숙

렌의 애가-연애시의 절정.

여류시인에 대한 문단적 평가가 이루어짐.

김기림

-최재서,이이하와 함꼐 모더니즘 이론을 주도

-정지용, 김광균과 함께 주지적인 작품 발표

-시각적 영상을 시를 창작하되 감정의 절제를 중시

-근대 도시 문명의 건강성을 중시 (20년대 감상시 비판)

노천명

전원 회귀적 의식이 시의 주제를 이루고 있는 시인(사슴)

오일도

독자의 상상적 관여를 시속으로 이끄는 독자적 효과를 나타내려는 시인

작품-노변의 dirk, 창을 남쪽으로

김해강

본:대준

 거센 진취력과 억센 기세로 새시대를 이룩하려는 의지(동방서곡)

청년들에게 주체성 회복 촉구,젊은이의 사명을 밝힌 의지의 시인.

이상

본:해경

(오감도)를 비롯하여 이상의 시가 자주 기호를 이용하고 인칭을 나타내지 않은 것은 현상의 질적 표현에 필요한 객관성 내지는 냉엄성의 요구 때문이다.

-이상을 평가한 최초의 비평가는 최재서

서정주

(미당)

-한국 시사상 가장 형상성이 우수한 시편들을 창작한 시인(문둥이)

-특유의 생명 현상의 강렬한 인식이 성애의 심상을 통하여 진술(화사)

-일제의 암울함을 초월한 경지를 적절히 인식(국화 옆에서)

-한국의 토속적 삶 인식으 근원적인 탐색의 시도는 그 고도로 심화된 시적 형상성의 탈 속적 경지에 이르고 있다.(시집: 신라초,동천,달마 재신화)

김달진

(월하)

 동양적 서정을 바탕으로 불교적 심상을 주로 작품화한 시인

작품- 연모에 지쳐,황혼, 월광

함형수

소년적인 동경과 애수와 꿈의 세계를 그림.

오장환

근로자를 사랑하는 시를 씀.시풍은 우울과 울본의 정조가 짙음.

작품-목욕간,마지막 열차,상례등

이육사

본:원록

-간결한 심상과 매운 절개의식이 이육사의 시풍

(노정기,연보,절정)

-남성적 호쾌미를 보인 어조(광야)

신석초

본:응식

-삶의 영원성과 보편성의 주제를 일생동안 탐구한 시인

-노장 사상의 허무의식을 현대적으로 수용하고 한국적인 삶의 인식을 시고 추구한 시인

김광균

-시대의 불안정성에 대한 한 개의 단절감 내지 분리감을 그 근저에

 

 

갖고 있는 시인(회화적 형상성)

심훈

본:대섭

-곧은 의지와 일제에 저항하는 시(봄의 서곡)

-시적 진술이 강렬하고 직설적인 것이 특징(그날이 오면)

-직설적인 진술 방식과 함께 진솔한 김회가 나타난시(선생님 생각)

임화

본:인식

-작품에 이야기를 소묘한 것과 감상적 낭만풍이 주조를 이루고 있는

점이 임화시의 특징이다.

-특히 젊은 소녀나 여성을 대상으로 감격적인 부르짖음을 표현

(네거리의 순이, 우리오빠와 화로, 우산쓴 요꼬하마의 부두)

-시집(현해탄, 찬가, 너 어느곳에 있느냐)

장서언

- 일상적 의미의 연결이나 질서를 차단하고 상상적 풍경을 드러내는      시풍. 작품- 노서아, 나무, 박등

장만영

심상시인.

김용호

장시 낙동강-민족의 시련과 항일 의식.

주막에서-인생의 노정을 노래.

남해찬가-이순신의 위업을 서사시로 작품화함.

김상옥

간결한 문장,절제된 표현. 작품-모래알, 백자부

시조를 현대적 감성으로 창조.

김현승

(다형,

남풍)

-초기시에는 생경하고 강한 수사와 낭만적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시에는 지적으로 절제되고 사색적 세계로 성숙해 가면서 절대자에의 시적 접근을 펼쳐 간 주지시인. 후기작-눈물

시집-김현승 시초, 옹호자의 노래, 절대 고독

기타

김소운-

이병각-

 

채만식

(백릉)

-데뷔작(세길로)

-(레디메이드 인생): 직업과 그 존재 이유로부터 소외된 지식인의 사회적 모습을 풍자 한 출세작

-(치숙): 역논리 기법(칭찬-비난의 전도)이라는 반어에 의한 풍자의 실상을 보여주는 작품

-(탁류): 정주사네 일가의 파멸과정을 그리고 있다.

-(태평천하): 변질한 부정적 인물에 대하여 날카로운 풍자를 가함으로써 식민지 현실에 대한 총체적 인식을 보여준 작품. 윤씨 일가의 가족사 소설(5代)

-(탁류)가 긍정적 인물의 몰락과정을 보인 반면 (태평천하)는 부정적 인물의 몰락과정 을 그리면서 마지막에 긍정적 인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계용묵

- (백치아다다) 발표하면서 경향성 작가에서 인생파 작가로 주목을 받은     소설가. 서민들의 애환을 숫수묘사 압축된 정교미.

소설

주요섭

(여심)

- 하층민의 생활과 반항의식을 다룸. 신경향파적 성격.

   (추운밤,인력거꾼,살인,아네모네의 마담)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서정적 분위기가 강하게 드러남.

심훈

본:대섭

-처녀작(미인의 한)은 번안소설,

-상록수(농민 문학) : 브나로드운동과 관련

 

박화성

- (백화)를 연재 하면서 작가 활동 시작. 일제하에 시달리는

노동자와 농민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그림.

작품-홍수전후, 고향없는 사람들.

유진오

(현민)

- 지식인의 세계관과 현실 사이에서 빚어지는 갈등를 주제로 한 작품(김강사와 T교수)

-해방후 교육자, 법학자로 활동.

이효석

(가산)

-(도시와 유령)을 발표 하면서 경향문학의 동반작가로 인정

-자연과 인간의 내재적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으로 묘사

(돈, 산, 메밀꽃 필무렵, 분녀, 개살구, 장미 병들다.)

-30년대 우리나라 낭만주의 문학의 최고봉.

김유정

-회화적이고 골계적인 문학세계

-식민지 농총 생활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으며 그 실상을 아이런 양식이라는 보다 세련된 문화양식을 통해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가

-(봄봄,동백꽃,산골, 소낙비, 만무방등)

이상

-심리주의적 실험시와 소설기법에서도 작중인물의 내면적인 심리의

움직임에 충실하려는 기법

-핍박과 억압을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지식인이 느끼는 소외감 및 황폐화된 내면 의식을 역설적으로 표현

-(날개, 종생기)

이무영

- 대표작-(제일과 제일장)은 자전적 소설

박영준

- 대표작-(모범경작생:단편, 일년:장편)

 

김동리

본:시종

-토속적인 소재를 운명론적 인생관에서 다룸

(무녀도, 바위, 황토기)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순수 문학의 전형을 보여줌

-인간 구언의 문제를 탐구한 작가

김정한

- 현실을 보는 자로서의 대담한 정직성과 고발적인 즉물성을              중시(사하촌,옥심이등)

송영

- 대표적인 카프작가.염군사 조직.노동자체험의 소설적 형상화.

작품-석공조합대표

한설야

- 대표적인 카프작가. 작품의 주된 무대는 농촌, 계급사상 투철한         작품을 씀. 작품-과도기, 황혼, 탁류...

비평

① 해외 문학파

-외국문학을 소개하여 침체되었던 문단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어 주었다.

-정인섭,박용철,김광섭,이하윤,김진섭,이헌구,함대훈

② 해외 문학파는 아니면서 외국문학을 소개한 사람

-최재서, 김환태, 정래동, 이원조, 김기림

③ 백철: 인간 탐구론

④ 주지주의 비평: 김기림, 이이하, 최재서

⑤ 예술비평 -김환태: 인상주의 비평

-김문집: 비평은 독립된 문학의 한 장르다.

⑥ 고전 문학의 재평가

-조윤제, 이창원, 천태산인

 1

 9

 4

 0

 년

 대

 

조지훈

본:동탁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깃든 한국적 정신과 미의식을 섬세한 감성으로 

포착한 시인

-고전적 전아함은 그 미적 특질로서 독보적이다.

-문장 1호(고풍의 상)

-(승무,봉황수,계산표,귀곡지,동물원의 오후,다부원에서,터져오르는 함성)

*문예지- 문장

*시대적 상황

-조선어 말살정책

-조선일보, 동아일보,    문예지 폐간

-일제말엽의 이시기를   문학기의 암흑기로 설명

*청록파시인-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해방당시 문예지-

신문예, 백민, 예술신보, 신문학,상아탑,문학등...

김종한

을파소

-한국의 향토적 ,토속적 정경을 시화하면서 시적 형상이 정결하고        아름다운 특징을 갖는 시인

-(망향곡, 낡은 우물이 있는 풍경, 명천방아타령, 귀로, 고원의시)

이한직

-일상적 삶의 의식을 간격하고 담백하게 표현한 시인

-(온실,풍장,가정,놉새가 불면)

박목월

본:영종

-향토적 서정을 가장 잘높게 승화시킨 시인

-민요적 율격을 독자적으로 창의성 있게 수용

-후기에는 사물과 인간의 존재에 천작해 들어가 그 운명적 본성을       해명하는데 주력

-(길처럼, 그것은 년륜이다. 산그늘, 가을어스름, 산도화)

박두진

-긴호흡의 율조를 개성있게 썼으며 자연은 종교적 의미의 생성적        질서와 그 환희의 인 식이 주조를 이루고 있고 일제에 대한 항거  의식이 가장 치열하게 나타난 시인

-(묘지송, 낙엽송, 향현, 들국화, 의, 해)

윤동주

-일제말기 최후의 서정시인

-도덕적 완성을 지향한 내면화의 시상(서시)

-유소년기의 완벽한 행복의 공간을 표현 (별헤는 밤)

-자아의 분화 작용을 동반한 시(십자가, 또 다른 고향)

기타

박남수:심상시인. 순수한 mdlsua을 형상화함. (초롱불, 여수, 제비)

이호우:시조 달밤으로 등단. 절제미와 간결미의 시풍.

양명문:생활의 서정을 직설적으로 표현 -명태(시집:화성인)

해방초시 문학

김기림:모두들 돌아 왔구나, 오잔환:병든 서울,                        

유진오:횃불,등...-해방의 감격을 노래함

서정주:국화옆에서, 유치환:노한 창-광복의 혼란상을 서정화

박두진 :해 -이념 분열을 통합하고자 한 시상.

*해방후 시단에서 가장 큰 업적을 쌓은 시인= 서정주(귀촉도 밀어 등)

소설

최정희

-일인칭 화자의 고백적 수법으로 여성의 불행한 운명을 묘사-(3부작:지맥 인맥 천맥) 대표작(인간사)

 

임옥인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여성 특유의 정적인 세계를 형상화한 작가

황순원

-시적인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문체와 스토리의 조직적인        전개가 돋보이는 작가

-나의 꿈, 독짓는 늙은이, 카인의 후예. 소나기. 잃어버린 사람들)

손소희

-주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룬 작가

-작품:창포필 무렵, 에덴의 유적, 원색의 계절등..

비평

 

이시기의 비평의 특징은 이른바 좌파적 지도 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김동리, 조연현,조지훈.

 

 

 

 

 

 펌

071022       샛별

출처 : 그리움이 흐르는 하얀 강
글쓴이 : 샛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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